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커피의 효능과 장단점, 부작용은 있을까?

by 대충맘 2021. 5. 22.

대한민국 거리에는 한집 걸러 한집이 커피전문점 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우리나라에는 커피숍이 정말 많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연간 국내 1인당 커피소비량은 353잔이라고 하는데, 이는 성인 1인당 하루 커피한잔 이상 마신고 봐도 무방할 숫자입니다.

필자 역시 하루에 2잔은 기본으로 마실정도로, 커피를 매우 사랑하고 커피로 모든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에 커피가 꼭 필요할 정도로, 생활속에 깊게 자리잡고 있는 기호식품 입니다.

그런데, 과연 커피는 몸에 좋을까요? 좋다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커피의 장단점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효능과 장점

커피에는 흔히 알고있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기분과 정신기능을 상승시키고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심박동과 혈압을 높이는 각성효과를 나타냄으로서 졸음개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기분을 안정시켜 줍니다. 따라서 운동 전 커피한잔은 운동능력을 향상에 무척 도움을 줍니다. 헬스트레이닝을 하기 전에, 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시는것도 이것때문이죠.

또한 커피에는 폴리페놀 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항암작용,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세포구성, 단백질 및 효소를 보호하는 항산화 능력이 커서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 커피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주고, 뇌졸중, 치매 발생 위험을 낮춰주기도 한답니다.

이 폴리페놀은 커피의 큰 항산화효능으로 커피 뿐만 아니라 포도주나 녹차, 사과,양파등 과일이나 콩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다른 식품으로도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커피의 부작용과 단점

그러나 커피에 있는 카페인으로 인해 과다복용시, 수면장애, 심장병과 불면증이 악화되고, 원두커피를 볶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크릴아마이드는 방광암과 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커피에 넣어먹는 설탕은 당뇨를 유발할수도 있고, 과다복용시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골손실을 유발하기때문에, 골다공증 있는 분이나, 임산부는 커피섭취에 주의하여야 겠습니다.

 

 

건강한 커피즐기기

이렇듯, 우리 일상생활에 뗄레야 뗄 수 없는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커피의 장점과 단점이 모두 공존하는

하루 권장량 카페인 300mg 이하로 섭취하는것을 지키며, 하루 두잔 이하로 마실것을 권장하며, 산화되지 않은 신선한 원두로 추출한 커피를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공복에 커피 섭취시, 위산분비로 인해 위염이나 속쓰림이 생기고,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있는 음식의 식사 후에 바로 커피를 마실경우 혈당수치가 함께 증가할 수 있으니 당뇨환자는 더욱 주의하셔서 건강하고 즐거운 커피생활을 즐길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