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레르기성 비염증상 - 환장하는 헛기침과 음음 소리

by 대충맘 2021. 5. 11.

우리 아이 알레르기성 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과 증상, 해결책은요 ?

 

 

저희 아이는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환절기, 특히 겨울에서 봄 넘어가는 시기.

2월, 3월,4월,5월까지도 알레르기성비염 때문에 아주 죽겠습니다.

처음엔 이게 알레르기성 비염인지 모르고, 헛기침을 자주하고, 무엇보다 코를 너무 많이 파서..

그래서 코피가 아주 그냥.~~~@.@ 철철 흐르기도 하죠.

코피 많이 나는 아이들 ? 이게 엄마모르게 코를 자주파서 그런것도 있답니다. 

그러고선 코 안팠다고 오리발을 내밀죠.

 

우리 아이 뿐 아니라,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봄철 꽃가루부터, 특히나 요즘 심한 황사! 지지~~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

저희 아이 증상은, 헛기침과 마른기침, 코건조로 인한 코딱지 후비기, 코피나기, 목건조 때문인지? 알수없는 음음.. 소리내기.

처음에는 환절기 건조한시기에 코가건조하고 기관지 내부가 답답해서 내는 소리인지 모르고, 음음 거리는 소리때문에 틱증상인가? 하고 심리상담 포함해서 울며불며 여기저기 병원을 다녀왔던 지난날이 떠오르네요..

환절기 감기인지 헷갈릴 헛기침과 마른기침의 반복. 목 가다듬기, 시도때도 없이 내는 음음, 흠흠대는 소리 등..

우리 아이는 대신에 재채기나 축농증, 코막힘과 콧물의 증상은 없답니다.

증상도 사람마다 케바케 다양하게 나타나는듯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정의

알레르기 비염이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나타내는 과민반응 이며,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재채기, 맑은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의 증상이 있고,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눈주위 가려움, 눈충혈, 두통, 후각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먼지나 이물질에 대해서도 격하게 반응을 한다는 것이죠.

합병증으로는 결막염,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데..

아.. 우리 조카도 환절기가 되면 눈이 붓고, 충혈되며 결막염이 잘 생기곤 했는데.. 안과에서도 알레르기비염때문이라고 해서 의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알레르기 비염에는 특정 계절에만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비염과(식물의 꽃가루나, 황사, 온도변화에 민감),

계절과 관계없이 사시사철 비염을 달고 사는, 통년성 알레르기비염(집먼지 진드기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겨지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일으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아토피성 피부염, 기관지 천식을 포함해 3대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 벌레사체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어 나타나며, 이 외에도 음식물이나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사람에게는 집안에 식물이나 동물을 키우지 않는편이 좋다고 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지나치게 깨끗한 환경, 형제가 적은 가정 등이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을 증가시킨다고도 하네요?

어린 시절 여러 종류의 미생물에 노출되는 것이, 과도한 알레르기 면역반응을 예방하는 길 이라고도 하는데..

그래서 우리네 어릴때는 흙좀 파먹고, 이것저것 떨어진 과자도 주워먹고 그래도 된다고 어른들이 그랬나 봅니다. ㅎㅎ

너무 깨끗하면 오히려 병 생긴다고도 했던 어른들의 말을 들어본 기억이 있네요^^

적당히 지저분(?)해야 면역력도 생기고 건강해지는것 같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자체가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하네요.

 

 

결국 면역치료를 해야 증상이 사라지는 것인가요..

아.. 그러고보니, 뭐든 병의 만병통치약은 유산균..인것 같네요.

(기-승-전-유산균)

요즘 제가 유산균에 꽂혀서.. 유산균을 좀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만, 다른 영양제는 못챙겨줘도, 유산균은 꼭 챙겨 먹어야겠다는 의지가 다시금 불끈~ 생기네요.

 

 

잠시..  우유와 불가리스로 실패없이 유산균만들기.. 저의 과거 포스팅 보고 가실게요~~^^

 

기계없이 냄비로 요거트 만드는 방법

 

 

 

저는 우리 아이가 알레르기 비염인지도 몰랐었는데, 이렇게 원인과 증상 등을 알고 나니, 환절기에 알레르기비염 증상이 있을때면 바로바로 병원에 데려가야겠다..는 생각과.

알레르기비염에 대해 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겠다.. 는 생각이 앞섭니다.

어떤이들은 비염수술도 강행한다고는 하는데, 저는 수술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있어서.. 수술까지는 생각해본적이 없구요~

다음에는, 알레르기성비염 치료를 좀 해보고.. 포스팅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결책을 위한 숙제

1. 제때 꼭 병원가기

2. 궁극적인 치료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