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대충하는요리

토마토쥬스와 얼린 요구르트로 토마토쉐이크 만드는법

by 대충맘 2021. 6. 17.

"의사가 필요치 않을 정도로 몸에 좋다"라는 유럽 속담이 있을정도로 건강에 좋은 토마토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아주 건강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몸에 좋은 토마토는 어떻게 하면 더욱 건강하게, 많이 섭취할수 있을까요? 토마토를 이용한 음식으로 토마토주스나 토마토볶음, 토마토 스파게티 등등 많이 있겠지만, 아침에 간단하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토마토쥬스를 쉽고 간단히 만들어 보겠습니다.

 

토마토주스-썸네일

 

토마토주스를 활용한 토마토쉐이크 만들기 

토마토는 그냥 먹으면 많이 먹을수가 없어서, 토마토즙이나 과일주스로 갈아먹으면 목넘김도 쉽고, 많이 먹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 즙만 내어 먹으면 달콤한 맛이 없어 아이들이 잘 안먹을것 같아서, 얼린 요구르트를 넣고 슬러시처럼 만들어보았습니다.

 

 

  • 준비물: 잘 익은 완숙 찰토마토 3개, 얼린요구르트 (65ml 발효유) 1개
  • 토마토를 믹서기에 넣기 편하게 대충 자르고, 얼린 요구르트를 잘 까서(?) 믹서기에 넣고 돌려줍니다.

  

얼린-요구르트-껍질-까는장면
얼린 요구르트 껍질까기

 

믹서기에-간-토마토쥬스-완성작
토마토주스

 

 

 

먹음직 스러운 토마토쥬스가 완성되었지만, 토마토쉐이크는 실패하였습니다. 얼린야구르트를 사용했지만 생각만큼 얼음이 살아있게 갈리질 않았어요.

적당히 달콤하고 맛은 있습니다.

자, 그러면 토마토가 얼마나 좋은지 한번 살펴볼까요?

 

 

토마토의 대표영양소와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에 함유된 영양소는 라이코펜, 비타민B1,B2, 비타민C, 비타민K, 무기질,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양소를 소개하겠습니다.

 

라이코펜

잘 익은 빨간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들어있는데, 토마토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라이코펜(lycopene) 덕분입니다.  파란토마토 보다 빨갛게 익은 토마토가 더 유익하며 라이코펜의 효능에는 아래에 나열합니다.

  • 베타카로틴과 함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암예방에 효과적이고, 뇌졸중,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준다.
  • 활성산소 배출시켜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 알코올 분해시 생기는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숙취에 효과적이다.
  •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 

토마토 한개에는 하루 비타민 섭취 권장량의 절반가량이 함유되어있고, 이 비타민C에는 잔주름과 기미예방에 좋아 피부를 젊게 유지하여 줍니다.

 

비타민K

몸속 칼슘 손실과 뼈 조직 손실을 막아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주고, 골다공증과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

혈관이완에 도움을 주어 혈압을 조절해주고 심혈관 질환 위험을 낮춰주고,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100g당 22kcal로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와 체중감량에도 좋습니다.

 

토마토요리 조리법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그냥 먹을 때 보다 열을 가해 익혀먹으면 생토마토에 비해 5배나 흡수가 잘 됩니다.  또한 지용성비타민은 기름에 익힐 때 흡수가 더 잘되어, 올리브유에 볶아 먹으면 몸에 흡수가 더욱 잘되어 계란, 양파와 함께 볶아서 토마토 달걀 볶음으로 아침한끼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토마토 달걀볶음 만드는법은 다음 포스팅에 게재합니다.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감 이라고 하며, 과일이냐 채소냐는 의견이 분분했던 만큼, 과일과 채소의 두가지 특성을 지닌 우수한 식품입니다. 우리는 채소라고 학교에서 배웠지만, 시장(야채,과일 경매시장)에서는 과일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토마토의 효능에 우수한점이 많이 있으니, 토마토 많이 먹고, 젊고 아름다워집시다~^^

 

 

댓글